피아스코 플레이세트와 자료들

web_fiasco피아스코불리 펄핏 게임스의 제이슨 모닝스타가 디자인한, 마스터 없이 3~5명이 둘러 앉아 3~4시간에 끝낼 수 있는 단편 RPG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캐릭터, 다양한 이야기, 다양한 엔딩이 가능하지만, 대개는 뭔가 사소한 이득을 얻기 위해 몸부림치다가 신세를 망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됩니다. 원래부터 코엔 형제의 영화 파고, 분노의 저격자, 심플 플랜과 같은 영화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RPG 역사의 걸작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작품입니다.

프리뷰도 마련해 두었습니다.fiascoplaymat

피아스코 플레이매트! 깔아 놓고 하면 좀 더 편하게 난장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세트

피아스코는 누구나 갖고 있는 이야기에 대한 감각에서 동력을 얻지만, 그 씨앗이 되는 것은 플레이세트라는 표입니다. 이 표에 나온 36개의 항목을 반 무작위로 조합하여 장면을 만들어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직접 만드는 방법도 책에 나와 있지만, 불리 펄핏 게임스에서 주로 독자 투고를 받아 무료 공개하고 있는 플레이세트도 50개 이상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자료들을 번역하여 틈틈이 이 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계속 늘려 나가겠습니다.

피아스코의 플레이세트는 문화색을 많이 탑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기반한 플레이세트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독자 여러분도 도울 수 있습니다! 플레이세트 투고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용잡이들

용잡이들

“손 잘리기 싫으면 내 마법 망토에서 손 떼.”

로간 보너 제작

“저건 우리 용이야. 걔가 가진 황금은 우리 황금이고. 그러니까 우리한테 술이랑 여자 갖다 줄 거 아니면 꺼져. 확 칠면조로 변신시켜서 구워 먹어 버릴라.”

 

 

죽음의캠프

죽음의 캠프장

“키… 키… 키… 마… 마… 마….”

제임스 가브리엘슨 제작

“지금 해야 할 일은 캠프 손님들이 오기 전에 여길 준비하는 거야. 어려운 일은 이미 다 끝났어. 술도 있고, 대마도 좀 있고, 경찰은 이 외진 곳에 오지도 않지. 인생 최고의 여름이 될 거야.”

 

그 도시의 어둠

“빌어먹을… 좋아! 그렇다면 내 영혼의 가격은 얼마지?”

진군호 제작

“자네 동생은 벌써 끝났어. 어차피 일주일 뒤면 광신도 새끼들이 그놈을 불러낼 거니까 이 세상은 끝이야. 자네도 지옥에서 가족 상봉 할 수 있을 거야.”

히어로즈 어셈블

“하늘을 봐!” “새야!” “비행기야!” “아니, 저건…!”

dcdc 제작

“초인이야. 아주 좋은 사람이지 … 어쨌든 우리 편이잖아.”

동물의 왕국, 연예계

“진짜 친한 오빠동생 사이라니까요. 가끔 잠만, 아니 밥만 먹어요.”

리지&밍 제작

“에이, 기분이다. 사모님 한 분만 보내요. 내가 또 선수 뛰어 줘야지 어쩌겠어.”

전원일기

“아이고, 며늘아! 곧 서방 오실 시간인데 아직도 밥 안 해뒀냐, 응? 말이라도 통하면 답답하지나 않지. 그런데 지금 네 손에 들린 그건 뭐냐?…… 칼이냐?”

송승언 제작

“이제 이런 개 같은 시집살이도 지쳤어. 내 손으로 다 끝내주겠어.”

난장무림

“그때 핏덩이라고 사정을 봐 준 것이 천추의 한이로구나!”

김성일+박나림 제작

“누구나 갚을 은혜와 원수가 있고 … 은원이 없으면 더러운 욕심이나 숭고한 야망이라도 있고, 그마저 없으면 그건 무림인이 아니겠지요.”

헤더웨이-집의-유령-표지헤더웨이 집의 유령

“저 전화를 받지 마세요! 아시잖아요, 아저씨는 돌아가셨어요!”

최믹하 제작

“그 양반은 죽기 전부터 저기 무덤에서, 혼자 깜깜한데 떨어져 있는 것을 두려워하셨단다.”

 

시끌벅적 학교 축제

“야. 학교축제라도 그렇지. 뭐 이렇게 빼 입고 왔냐.
뭐? 옆학교 여자애들도 많이 온다고? 진작 말했어야지!”

차원이 제작

“이 모두가 한바탕 떠들썩거리는 학교 축제에 놀러가 봅시다.”

마법소녀 마봉순 마기카

“기적도, 마법도 없어!”

dcdc 제작

“마법소녀가 되느니 차라리 남 보증을 서랬다고, 계약 한 번 잘못했다가…”

스크린샷 2015-08-25 오후 12.11.58수성 탐사 테크니컬 데이터 + 보너스 자료

제이슨 모닝스타 제작

피아스코 컴패니언에 실린 수성 탐사 플레이세트를 보조하기 위한 배경자료입니다. 플레이세트는 피아스코 컴패니언을 참고하세요!

 

 

비행기가 지나치는 벌판비행기가지나치는벌판

바이블 벨트의 버클

제이슨 모닝스타 제작

미국 중부가 무대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농업 전문가들, 건설업체들, 멕시코인 마약 운반책들과 이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고, 하느님과 나라를 사랑하는 미국의 심장부입니다 … 사방 어느 방향으로도 지평선까지 옥수수밭과 콩밭이 보이는, 끝없이 펼쳐진 하늘로 솟은 것은 곡물 운반탑뿐인 곳입니다. 이런 곳에서도 일은 꼬입니다.

Bloody City

“나는 그런 거 뉴스에서나 나오는 줄 알았어.”

서드찬스팀 제작

“바로 어제 말이야. 우리 동네에서 죽은 사람이 나왔대. 벌써 피해자가 열 명이나 된다네? 경찰이 왔다 갔는데 나를 보는 눈이 심상치 않아. 난 억울해! 이거 뭐라도 조치를 취해야겠어… 교도소에 가면 안 되잖아. 그러고보니 어젯밤에 마주친 그 녀석이…?”

K-선거판

“역시 사람이 문제다!”

가라간쟈, 장냥, 덕이, 그리핀베인, 에이허브, 전혜린 제작

“이 기사 좀 보라고? 동성애자 부정? 아 그래! 그렇게 바른 대한민국을 세워야지! 공무원들 무단 동원 의혹? 아니 그래도 우리 후보님은 다르실 거야. 어 잠깐 야 저거 뭐야? 저 배신자랑 후보 단일화! 아니 믿었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